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상제작 과정, 프리 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

by 얼쑤 2023. 4. 5.

 

영상제작

 

영상제작이란 영상을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를 크게 기획, 촬영, 편집, 영상효과 등의 단계로 나눌 수 있어요.

 

프리 프로덕션 : 먼저, 기획 단계에서는 영상을 만들기 전에 무엇을 만들 것인지 계획합니다. 예를 들어, 목적이나 대상, 내용, 스토리보드 등을 작성하고, 영상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결정합니다.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

 

영상제작 전, 즉 촬영 전에 하는 일들을 말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영상 제작에 필요한 모든 계획과 조직을 수행합니다. 영상 제작을 위해 프리 프로덕션에서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이디어 회의: 영상을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회의하고 구상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야기 구성, 캐릭터 디자인, 스토리보드 등을 작성합니다.

 

2. 예산 세우기: 제작 비용을 계산하여 예산을 세우고, 제작과정에서 예상되는 비용을 파악합니다.

 

3. 촬영 장소 조사: 필요한 촬영 장소를 조사하여 섭외하고, 촬영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파악합니다.

 

4. 촬영 일정 계획: 촬영일정을 계획하고, 각 촬영 날짜와 장소, 인물 등을 정해 놓습니다.

 

5. 촬영 스태프 조사: 촬영에 필요한 스태프(카메라맨, 조명, 음향 등)를 조사하여 섭외하고 일정을 조율합니다.

 

6. 촬영 장비 대여: 필요한 촬영장비(카메라, 렌즈, 드론, 삼각대, 조명 등)를 대여합니다.

 

7. 영상편집 프로그램과 컴퓨터 대여: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기 위해 필요한 편집 소프트웨어와 컴퓨터를 대여합니다.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는 촬영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완료하고, 촬영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 단계에서 충분한 준비를 하면, 촬영과 편집에서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프로덕션 : 촬영 단계에서는 기획한 내용을 실제로 촬영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은 촬영장소, 카메라, 조명, 소리 등의 장비입니다.

 

프로덕션(production)

 

영상을 만드는 중요한 단계 중 하나로, 촬영과 편집 등을 하는 작업입니다. 프리 프로덕션에서 준비한 것을 이용해서 진행하며, 필요한 촬영장비와 인력을 활용하여 실제 촬영과 녹음을 합니다.

 

1. 촬영: 촬영할 날짜와 장소를 정하고 촬영을 진행합니다. 필요한 장비와 조명, 음향 등을 사용하여 적절한 환경에서 촬영을 합니다.

 

2. 음향 녹음: 촬영과 함께 필요한 음향을 녹음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녹음실에서 녹음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3. 메이크업 및 의상: 필요한 인물에게 적절한 메이크업과 의상을 입혀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촬영 감독: 촬영을 감독하며, 영상을 적절하게 촬영할 수 있도록 지시합니다.

 

5. 촬영 스태프: 촬영에 필요한 스태프를 구해서 촬영을 진행합니다.

 

6. 조명 감독: 조명을 감독하며, 피사체에 적절한 빛과 연출에 의도에 맞도록 지시합니다.

 

7. 조명 스태프: 조명에 필요한 스태프를 구해서 조명을 설치합니다. 프로덕션 단계에서는 프리 프로덕션에서 준비한 계획과 준비물을 기반으로 촬영과 녹음 등을 진행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팀원들과의 협업이 중요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끝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포스트 프로덕션 : 편집 단계에서는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여 완성도 있는 영상을 만듭니다. 이때는 영상의 구성, 시간, 전환효과, 음향효과 등을 조절하여 최종적인 영상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영상효과 단계에서는 편집된 영상에 다양한 효과를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컬러그레이딩, 모션그래픽, 트랜지션, 초록배경 합성 등을 사용하여 보다 다양하고 풍부한 영상을 만듭니다.

포스트 프로덕션(Post-production)

 

영상을 만드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촬영된 영상을 다듬어서 완성도를 높입니다.

 

1. 편집: 촬영한 영상을 잘라서 이야기를 만듭니다. 여러 장면을 조합하고 필요한 부분을 삭제합니다.

 

2. 음향 처리: 영상에 필요한 소리를 추가하거나 조절합니다. 대화나 배경음악 등을 녹음하거나, 음악을 추가합니다.

 

3. 시각 효과: 필요한 경우에는 색상 보정, 모션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을 추가하여 영상에 생동감을 더합니다.

 

4. 컬러 그레이딩: 영상의 색감을 조정하여 더 생생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작업들을 통해 제작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최종적으로 시청자에게 완성된 영상을 제공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