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 판타지 영화, 후기

by 얼쑤 2023. 1. 15.

 

제목 : 찰리와 초콜릿 공장

감독 : 팀 버튼

출연 : 조니 뎁, ㅡ레디 하이모어, 데이빗 켈리, 헬레나 본햄 카터, 노아 테일러

개봉 : 2005. 09. 16

 

가난

찰리는 빈민가 같은 곳에서 오두막에서 살고 있습니다. 세상 가난한 대가족은 양배추마저도 아껴먹고 있습니다. 할아버지가 윌리웡커 가게에서 일하던 때를 회상하고 있습니다. 

웡커는 초콜릿으로 새를 만드는 초능력 같은 일도 보여주며 가게가 유명해지며 공장까지 새웠습니다. 천재인 윌리웡커는 인도 왕자의 성까지 지워줍니다. 왕자에게 녹기 전에 빠르게 먹어치우라고 했지만 말을 무시한 왕자는 겨우 살아서 나왔습니다. 천재적인 능력을 가진 윌리웡커도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건 공장에 레시피를 훔쳐 가는 도둑 때문에 신경 쓸 틈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에 레시피로 장사를 하며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은 윌리웡커는 전 직원을 해고시키고 영원히 공장 문을 닫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어느 날부터 웡커에 공장 굴뚝에 연기가 피어오르는 모습이 보인다며 가족들이 이야기를 하고 웡커에 이야기는 전설 같은 이야기라 찰리에게는 절대  볼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에 실망하지만 할머니는 불가능은 없는 것이라며 찰리에 꿈을 지켜주 십니다. 밤이 찾아오고 공장에서는 빨간 자전거를 탄 사람들이 출동하여 마을 전체에 전단지를 붙입니다. 전단지에 내용은 황금 티켓을 찾은 아이 5명을 초대하고 한 명에게는 특별한 상을 주겠다는 웡커에 말이었습니다. 전 세계에는 황금 티켓을 갖기 위해 사재기를 시작합니다. 1년에 한 번 초콜릿을 먹는 찰리의 생일도 코앞으로 다가왓습니다. 전 세계에서 한 명씩 황금티켓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생일 선물로 엄마 아빠는 찰리를 위해 웡커 초콜릿을 하나 사 오고 부푼 마음으로 초콜릿을 개봉하지만 속 안에는 황금 티켓이 없었습니다. 티켓이 없지만 마음 착한 찰리는 행복해하며 가족들과 초콜릿을 조각내서 나눠 먹습니다. 이렇게 힘든 환경에 찰리에 아버지는 로봇이 공장에 들어와 일자리까지 잃습니다.

 

황금 티켓

 

손자에 꿈을 이뤄주고 싶었던 할아버지는 비상금을 털어 한 번 더 초콜릿을 사보라고 용돈을 주시지만 그곳에서도 티켓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마음이 아픈 찰리는 밖을 나와 산책을 하던 중 지폐 하나가 버려진 것을 보고 바로 초콜릿을 사러 갔습니다. 그렇게 마켓 사장님이 주신 초콜릿에서는 황금티켓이 나왔습니다. 그것을 본 주변 사람들은 찰리에게 다가가 헐값에 티켓을 사려고 하자 마켓 사장님께서는 주변 사람들을 보내고 찰리를 빨리 집으로 가라고 보냈습니다. 집에 돌아와 황금티켓을 보여주자 찰리에 할아버지는 신이 나서 춤을 추기까지 합니다.

가족들에 행복이 중요했던 찰리는 가족들에게 주변 사람들이 티켓을 비싼 값에 사려고 한다며 티켓을 팔자고 말하지만 외할아버지는 이 티켓은 돈 주고도 못 사는 것이니 공장을 다녀 오라고 설득했습니다.

 

웡커에 공장

 

공장앞에 나타난 찰리를 포함한 4명의 아이들과 보호자들이 들어 왔습니다. 문 앞에서는 환영식이 시작합니다. 인형들이 노래를 부르며 끝에는 불타 없어지고 있습니다. 윌리웡커가 나타나며 모든 게 초콜릿이니 신경 쓰지 말라고 말하며 5명에 가족과 공장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공장 안에는 추운 밖에 날씨와는 다르게 더운 온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직원들을 위한 복지 차원이라고 말합니다. 처음 들어간 방은 폭포로 만들어진 초콜릿 방입니다. 초콜릿이 폭포로 떨어뜨려 초콜릿을 부드럽게 만들고 UFO 같이 생긴 파이프로 초콜릿을 빨아들여 각 방으로 운반한다고 친절하게 설명해 줍니다. 방안에 잔디부터 시작하여 모든 것이 초콜릿이라 말합니다. 초콜릿을 소개하던 중 수수께끼의 직원들이 등장했습니다. 룸파랜드에서 데려온 움파룸파족입니다. 윌리웡커는 카카오를 숭배하며 카카오가 북족한 점을 이용해 직원들을 영입해 왔습니다. 독일에서 온 아이가 먹는 것에 욕심을 부려 초콜릿 호수에 빠지며 첫 번째 탈락자가 나왔습니다.

 

생각

 

가족영화로 어린이들과 어른들에게도 교훈을 주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는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는 점 어른들도 지나친 욕심은 금물이며 행복을 나눠 갖는 것을 깨달은 사람이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다는 내용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영화 끝에 가면 웡커는 초콜릿을 사랑했고 아프지 않았으면 했던 웡커에 아버지는 엄하게 다루자 집을 나온 웡커를 기다리며 사랑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눈도 많이 와서 눈과 어울리는 영화를 적어 봅니다. 상상력도 키워주고 교훈도 주는 감사한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댓글